Tech이야기~!
welcom 자세히보기

Tip

[생활] 참치캔 따서 바로 먹지 마세요

Enhold 2020. 10. 19. 09:08

퓨란 (Furan)

퓨란은 무색, 휘발성의 액체이며 5원자 방향족헤테로 고리화합물로서 일반적으로 가정에서의 조리과정이나 식품 제조·가공 중 가열처리시에 자연스럽게 생성되며 커피, 빵, 조리된 가금류, 카제인나트륨, 콩 및 통·병조림 식품 등의 가열처리 제품에서 주로 생성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최근 오염물질에 대한 과학적 분석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식품 중에 잔존하는 퓨란을 검출하게 되었다.

유아용 분유는 평균 3.60 ppb, 이유식은 평균 21.03 ppb로 나타나 이유식이 분유보다 퓨란 함량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고 유아음료의 경우 20개 시료의 평균은 5.47 ppb 로 조사되었다. 또한 통조림식품 50건을 분석한 결과, 과일 통조림이 2.28 ppb로 가장 낮았고, 곡류, 두류, 통조림과 채소류 통조림은 각각 5.61과 6.24 ppb이었으며 반면 육류, 참치 그리고 기타수산물 통조림은 이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분포하였다. 인스턴트 커피류에서는 퓨란이 22.6~224.5 ppb 수준으로 검출되었다. 국내 식품 중 퓨란 함량은 커피류, 통조림, 유아식품 순으로 유의하게 높으며 국내 식품과 미국 식품의 퓨란 함량을 비교한 결과, 분유(p<0.0001), 이유식(p=0.0005), 과일/곡류/두류 통조림(p=0.0303)에서 미국이 유의하게 높다. 

퓨란과 인체 발암성과의 상관성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보고된 바 없고, 식품 중 퓨란은 저농도로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인체 위해 여부는 아직 불확실한 상태이나 퓨란이 인체 암발생에 기여할 가능성은 있으므로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청은 퓨란을 발암가능물질(인체 발암 증거가 부정확하고, 실험동물 발암 증거도 충분하지 아니한 경우)로 분류하고 있다.

미국의 DHH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의 발암물질 목록에 퓨란이 등재되어 있으며 IARC (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에서는 퓨란을 인체 발암가능 물질로 규정하고 있으나 퓨란과 관련된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나라는 아직까지 없는 실정이다.